
Q. 어느 학교, 과정에 합격했나요? 그리고 소감 한마디
Camberwell College of Arts - Fine Art: Photography 과정에 합격했습니다.
너무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던 쌤들에게 정말 감사하구 이제 더 열심히 배워보고 싶습니다 쌤들과 이별이라니 넘 아쉬우면서도 더 넓은 곳에서 배우려니 기대도 되고 그렇습니다.
Q. 영국 유학을 결심한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인가요?
더 넓게 보고 배우고 싶었습니다. 대학교에서는 정말 제가 하고 싶은 전공을 배우고 싶었기에 저에게 가장 맞을 만한 길을 제대로 알아보고 선택하고자 유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HANA School of Arts에서 준비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국내 파운데이션 수료가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영국식 교육과정에 발을 담가본 뒤 학부과정에 진학할 수 있어 접근하기가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Q. HANA School of Arts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은? 이유는?
Term 2-project 1 “Love the flesh destroyers” 입니다. 한동안 과정이 마음에 들지 않아 힘들었지만 그래서 더 오래 생각할 수 있었고 마지막에 괜찮게 풀어낼 수 있던 것 같습니다. 오래 고민한 프로젝트이기도 하고 이 때 정말 많이 배웠기에 가장 마음에 든 다기보단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입니다.


Q. HANA School of Arts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편한 환경에서 새로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좋았고 분위기도 자유로워 좋았습니다. 하얀 공간도 마음에 들었고 선생님들도 학생 개개인에 대해 잘 알고 계시면서 진심으로 고민해주시는 듯해 감사했습니다. 이런 기관은 정말 흔치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전공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경우 정말 도움되는 조언도 얻을 수 있을거에요.
Q. 현재 진행 중인, 그리고 미래의 HANA School of Arts 학생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재밌고 유익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신다니 부럽습니다. 다들 너무 힘들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괜히 더 어렵게 느껴지는 순간도 찾아올텐데, 그럴 때일수록 본인을 믿고 작업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끊임없이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고 힘들어하고 뿌듯해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과정인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명확한 목표는 없지만 일단 더 배우고 싶습니다. 시도해 보고 싶은 것도 정말 많고 확고하게 제 것으로 만들고 싶은 것도 너무 많기에 최대한 넓게 배우면서 오래도록 깊게 파고 싶은 부분을 확실히 알아가고 제 것으로 만들어 더 좋은 작업을 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