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어느 학교, 과정에 합격했나요? 그리고 소감 한마디
Camberwell College of Arts - BA Interior and Spatial Design, Kingston University - BA Interior Design, University for the Creative Arts - BA Interior Architecture, University for the Creative Arts - BA Interior Design
떨어질 거라는 생각을 안 했을 만큼 선생님들이 잘 지도해주셨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가장 원하던 학교 뿐만 아니라 모든 학교에서 오퍼를 받게 되어 기쁩니다.
Q. 영국 유학을 결심한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인가요?
다른 것보다 영국은 과정 또한 중요시된다는 점에서 유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미대 입시를 경험해본 입장으로서 기계적으로 그림을 뽑아내는 게 아닌 나의 생각의 과정을 기록하면서 작업에 깊이를 더하고 거기서 또 스스로 배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게 아주 흥미로웠습니다.
Q. HANA School of Arts에서 준비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영국 유학에 관심을 갖게 되고서 주변의 영국 유학생 지인에게 추천을 받아서 오게 되었습니다.
유학을 준비하기 위해서 프리파운데이션, 파운데이션 과정을 완료해야 하고 짧지 않은 기간을 준비 과정으로 보내야 하는데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서 가장 확실한 곳에서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UAL 공식인증라는 부분에서 믿음이 갔고 이 모든 걸 한국에서 준비해서 갈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Q. HANA School of Arts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은? 이유는?
제 작업 중에 portable shelter가 있는데, 공사현장 노동자들을 위한 쉼터를 만드는 작업이었습니다. 공사현장에서 사용되어야 하는 작업인만큼 실용적이고 실현 가능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둬야 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노동자분들에게 인터뷰도 진행하여 작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얻어가며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타겟에게서 얻는 정보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의 작업에서도 타겟과 컨셉에 맞는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우며 한층 성장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Q. HANA School of Arts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한국에서 파운데이션 수업을 들으면서도 영국 학생들과 함께 작업을 진행하는 경험도 할 수 있었고 수업에 직접 원어민 선생님이 참여하시며 영어로의 수업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작업에 있어서 학원에서 정해 놓은 큰 틀에서 움직일 필요가 없고 1대1 피드백을 통해서 나 자신의 특성을 살리며 자유롭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영국 학교를 다닐 때에 필요한 능력들을 자연스레 배울 수 있습니다. 억지로 하게 되는 것이 없어서 재미있게 작업을 할 수 있음과 동시에 꼭 필요한 부분에서는 자세하게 피드백을 주시는 게 좋았습니다.
Q. 현재 진행 중인, 그리고 미래의 HANA School of Arts 학생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저는 영국의 작업 방식이 익숙하지가 않아서 처음에는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건가 싶었던 순간들이 많았습니다. 정답과 틀이 없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어려워서 중간중간 막히는 부분도 많았고 공들인 과정을 통째로 버려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어렵고 막막했지만 이 과정이 절대 허투루 쓰였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선생님들께 숙제들을 많이 받았지만 이것들을 통해서 스스로 얻는 배움이 많았습니다. 파운데이션을 마치고 처음에 했던 작업들을 보면서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든 어렵고 막막한 과정이 나의 좁은 생각의 범위를 넓혀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저는 우선 과정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나와는 다른 배경에서 다른 경험을 하며 지내온 사람들과 작업을 나누며 저의 생각의 범위를 넓히고 싶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나 위주의 작업이 아닌 진정으로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하며 세상 사람들에게 공감 받고 쓰임 받을 수 있는 작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배우게 될 것들에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