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나스쿨오브아트입니다:)
영국 예술 대학 (UAL) 학부 진학에 있어 필수 과정인 파운데이션 과정을
런던예술대학교 어워딩바디 기관인 하나스쿨오브아트에서 진행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나스쿨오브아트 (UAL Level 4 Foundation Diploma in Art & Design)은 국내 유일 파운데이션 공식 교육 기관으로,
모든 수업 개요는 영국 현지 UAL의 관할 안에 놓여 있으며,
한국과 영국 현지 교수진은 주기적으로 만나 소통해 오고 있습니다.
소통과 교류의 장을 통해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및 각자의 지도 방식에 대해 교류하며
학생에게 최고의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모색합니다.
모든 수업 내용 및 평가 내용은 영국 현지 기관인 UAL 관계자에게 전달됩니다.
지난 2월 중순 하나스쿨오브아트에 UAL Awarding Body Team 내 총 세 분의 교수진이 방문했습니다.
Vicky Cull - Art and Design Chief Examiner
Miriam Venner - Associate Dean of Academic Standards at UAL Awarding Body
Maria Giulia Setzu - Head of Relationships and Insights
지난 2월 11일과 12일 하나스쿨오브아트에서 세 분의 교수진과 함께하는 총 이틀 간
총 두 가지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Day 1: 학생을 위한 워크샵, Day 2: 교수진을 위한 워크샵).
지난 공지사항에 이어 이번에는 12일에 진행되었던
UAL Awarding Body team 그리고 하나스쿨오브아트 교수진의
원데이 워크샵 대한 정보를 공유 해보겠습니다.

하기 작성된 총 네 가지 전공의 원어민, 한국인 교수진 12명이 이번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3-Dimensional Design and Architecture
Graphic Communication Design
Fashion and Textiles
Fine Art
교수진을 위한 워크샵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UAL Awarding Body 기관에 대한 정보 공유, UAL 교육 철학, 미션, 진학률에 대해 인지하는 것.
둘째,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교수진이 가르친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고,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것 입니다.
작일 진행되었던 학생 워크샵과 마찬가지로 강의식 수업이 아닌 참여형 수업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활동 1: 2인 1조 구성
두 명씩 짝을 이루어 한 명은 주어진 이미지를 구두로 묘사하고,
다른 한 명은 묘사된 단어나 문장만을 듣고 상상하여 해당 대상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역할을 부여 받았습니다.
활동 2: 피드백 방법론 / 방안
지난번 하나스쿨오브아트 파운데이션 과정 학생들의 3시간 작업을 함께 살펴보며,
어떤 방법을 채택하여 효과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을지 각자가 작성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수진을 대상으로 한 UAL Awarding Body의 교육 내용을 통해
교육의 중요성, 교수법 그리고 학생들과의 소통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UAL의 교육 철학을 배우며, 우리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학생들의 학습과 발전을 돕는 과정임에 대해 깊이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교수진에게 부여된 중요한 역할임을 다시 한 번 인지하며,
우리의 작품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 그리고 교육 방식이
앞으로의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에 있어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이 하나스쿨오브아트의 교수진의 지도 방법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희 교수진은 항상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끊임 없이 탐구할 계획입니다.
* 하나스쿨오브아트는 국내 유일 런던예술대학교(UAL) 공식인증을 받은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를 위한 교육기관으로,
해당 학교의 가장 정확한 가이드라인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지도하고 있습니다.
유선 문의: 02-539-5557
© 2025, Hana School of Arts. 모든 권리 보유.
본 게시물의 모든 내용과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저작권자에게 있으며, 허가 없이 복제, 배포, 전송, 수정, 전시 및 상업적 사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