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1)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Central Saint Martins 은 저의 10대 때 막연한 꿈이였어요. 하지만 10년간 꿈을 포기 하지 않으니 그저 사진과 유튜브로만 보았던 학교의 학생이 된다는 것에 정말 벅차고 기쁩니다. Graduate Diploma in Fashion 과정을 통해 디자이너로써 정체성을 찾고 단단해 질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정말 설레고 아직도 안믿겨져요.
질문2)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10대 때, 우연히 본 알렉산더 맥퀸 컬렉션을 계기로 Central Saint Martins을 입학 하고 싶었어요. 어찌보면 그저 안개같이 사라질 수 있는 꿈이 되었을 수도 있었지만 그 꿈을 10년간 포기하지 않으니 이뤘다는 사실에 정말 기쁩니다. 그 꿈도 있었지만 약 2년 반 한국에서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종종 벽에 가로막힌 기분이 들었던 적이 있어요. 배움엔 끝이 없다는 말이 있는데, 제가 합격한 코스 과정에는 정체성을 찾는 것 부터 시작하여 컬렉션 제작 까지의 순차적인 커리큘럼이 있었던 것에도 저에게 안성 맞춤인 것 같아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질문3)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특별히 포트폴리오 준비나 에세이를 비롯한 지원서류 준비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작년에 개인사정으로 포트폴리오 준비를 늦게 시작하여 준비 할 수 있는 시간이 약 9개월 보름 정도 뿐이였어요. 그래서 남들보다 적어도 2배는 열심히 해야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매일 최소 10시간~12시간 씩 작업하였고 2023년 3월 보름 부터 12월 마지막 주까지 밤을 안새본 날이 없습니다. 6~7월 부터는 거의 매일 동트는 해를 친구로 생각했고, TV에서 인간극장, 아침마당 해주는 시간이 자는 시간이라 생각하고 생활했습니다. 5월 중순부터는 매주 토요일을 편집하는 날로 정해서 자기소개서, 이력서, 학업계획서 등 기타 준비 서류들 편집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일찍 준비했다 생각하지만 저는 생각보다 내용을 많이 수정하여 지원 서류 준비는 11월 중 순 쯤 모두 끝내어 바로 서류 지원 넣었고, 포트폴리오 제작+에디팅 및 지원 학교에 해당하는 추가 과제까지 포함하여 12월 마지막주 중순에 포트폴리오 지원을 마쳤습니다.
질문4) 지금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석사 준비하시는 분들은 부디 1라운드 지원 일을 기준으로 준비 기간을 최소 1년 이상은 가지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저는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굉장히 짧았기 때문에 더 잘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정말 많이 포기했습니다. 지금 제 포트폴리오 보면 아쉬운 부분, 모자란 부분이 정말 많이 보입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그 부분은 어쩔 수 없이 보이더라구요. 저는 정말 악착같이 했다고 자부합니다. 다신 작년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요. 미래의 수명을 매일 끌어다 쓰는 기분으로 생활을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작업에 임하실 때, 최선을 다하신다면 분명 미래에 결과를 받으셨을 때도 후회없이 좋은 결과 얻으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질문5) 하나에듀케이션과 지원 준비를 함께 하셨는데, 하나에듀케이션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포트폴리오 및 다른 서류 준비의 시간 확보와 집중을 위해 하나에듀케이션을 선택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준비를 할 때, 정말 정신없고 매일이 나와의 싸움으로 치열해요. 즉, 여유가 없습니다. 여유가 없다는 말은 놓치는 부분이 어쩔 수 없이 발생 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입니다. 지원하는 학교의 지원 방법이 각기 다른데, 아예 처음 지원하시는 분들은 그것들을 일일이 찾아보면서 포폴 준비와 함께 완벽하게 스스로 지원하기 어렵다 생각합니다. 저는 걱정이 많은 사람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준비를 하면서도 잘 지원되고 있는지 기입 내용이 틀린 부분은 없는지, 오타 난 부분은 없는지의 대해 신경이 많이 쓰였어요. 그럴 때마다 하나에듀에서 궁금한 부분들을 여쭤보면 정말 상세하게 설명해주시고, 이해 안가는 부분에 대해서 몇 번 더 여쭈어 볼 때마다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설명해주셔서 늘 감사했습니다.
질문6) 하나에듀케이션과 함께 진행하며 특별히 인상적이었던, 또는 감동적이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하나에듀의 특별한 점이나, 공유하고싶은 에피소드, 스토리가있다면 적어주세요 ^^
저는 매번 궁금한 점을 여쭤보면 친절하고 디테일하게 설명해주시는 점들이 늘 인상적이였고, 감동적이였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저는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같은 돈을 내더라도 명확하게 제가 하고자하는 것을 잘 이끌어주는 곳은 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2월 말 쯤 담당 선생님의 개인 사정으로 지도 해주시는 분이 바뀌었는데, 그 분께서도 궁금한 부분들 너무 시원하게 잘 긁어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질문7) 앞으로 합격한 학교를 졸업한 후에, 이루고 싶은(되고싶은) 목표가 무엇인가요?
Central Saint Martins - Graduate Diploma Fashion 를 졸업 후에, MA 진학을 할 예정입니다. 그 후, 패션브랜드에 취업하여 경험을 쌓고, 5~7년 내로 제 브랜드 런칭하여 저의 정체성과 긍정적인 메세지를 공유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대회(e.g. LVMH Prize etc)도 꾸준히 참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