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준비하고 합격했을까요? 생생한 합격후기

[학사] 영국 UAL_윔블던 학사 무대디자인 (Wimbledon_ BA Theatre Design) 합격 후기

작성일 : 조회수 : 63239

 

UAL_Wimbledon College of Arts

BA (Hons) Theatre Design

 

Q1)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Wimbledon College of Arts / BA (Hons) Theatre Design, Nottingham Trent University / BA (Hons) Design for Film and Television, Middlesex University / BA (Hons) Theatre Design and Production, University of Salford / BA (Hons) Film and TV Set Design 에 합격하였습니다. 처음 합격발표가 났을 때는 진짜 실감이 안 나서 믿겨지지 않았습니다. 파운데이션을 준비하면서 이 날이 언제 올까 하며 되게 멀게만 느껴졌는데 현실로 마주하게 되니 꿈만 같았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합격이란 것이 실감이 나니 한 해 동안 열심히 고생해서 준비한 것에 대한 보상을 받은 기분이 들었고 내가 진짜 영국에 가는구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국에 갈 생각을 하게 되니 이제 또 다른 환경, 더 넓은 환경에서 공부하게 될 것이 기대되고 설레며 새로운 시작이라고 느껴집니다. 힘들게 노력해서 제가 가고 싶은 대학에 붙은 만큼 가서 다양하고 좋은 경험들을 할 생각에 기대가 됩니다.

 

Q 2)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영국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과정 중심으로 제가 보여주고 싶은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좋았기 떄문이었습니다. 유학을 결심하기 전에는 한국에서 미대 입시를 준비했었는데 그림 한 장으로 학생을 평가하여 대학에 갈 수 있게 하는 것에 대해서 저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영국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며 중간중간 프로젝트의 진행이 좀 딜레이되는 힘들었던 경험도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프로젝트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해 볼 수도 있었고 제가 하고 싶은 것들을 위주로 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무대 디자인이 전공이기 때문에 극장 문화가 많이 발달한 영국 안에서도 무대 디자인으로 유명한 Wimbledon으로 가고 싶었습니다.

 

Q 3)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특별히 포트폴리오 준비나 에세이를 비롯한 지원서류 준비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유학 준비를 시작하게 되면서 다양한 전공들을 한 번씩 경험해보며 제가 진짜로 하고 싶은 전공을 찾게 되었습니다. 제가 무대 디자인이라는 전공을 정한 후에는 포트폴리오에 넣을 작품들을 무대를 위주로 만들었습니다. 전공을 처음 정했을 때는 저도 전공에 대한 정보가 많이 있는 상태는 아니었기 때문에 준비하는데 있어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의 주요가 될 소설이나 영화 등을 재해석하여 그것을 시각화하고 보여주는 과정에서 좀 헤맸습니다. 그래도 준비를 하면서 전공에 대해서도 많이 찾아보기도 하였고 선생님들로부터 도움도 많이 받으며 무대 디자인에 대한 준비를 탄탄히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프로젝트가 끝날 때마다 작품에 대해 정리하는 에세이를 썼고 무대 디자인의 과도한 기술력의 사용을 다룬 에세이를 영어로 작성하였습니다. 작품 관련 에세이에는 프로젝트를 하며 있었던 과정들 중 필요한 부분들만 골라 썼고 프로젝트 작품에 대한 설명들을 세세하게 썼습니다. 또, 무대 디자인 관련 에세이는 다양한 작품들과 감독들의 정보와 생각들을 찾아서 제의견과 함께 섞어 작성하였는데 이 때 무대 디자인에 대해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4) 지금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영국은 과정 중심이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이 처음에는 낯설기도 하면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지만 금방 익숙해 질 것입니다. 이 과정을 준비하다 보니 리서치 과정과 시각화하는 과정이 중요한 것 같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이 프로젝트의 기반이 되어 발전해 나가야 하는데 여기서 가져올 수 있는 정보량이 너무 적으면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요소들이 적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최대한 시각화를 많이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야 프로젝트에 알맞는 시각적인 요소들이 자신의 스타일대로 재해석되어 발전해나가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처음엔 시각화가 많이 부족했었는데 계속하다보니 발전하여 쓸 수 있는 요소들도 뽑아 썼습니다. 그러니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리서치와 시각화 과정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진행과 발전에 수월할 것 같습니다.

 

 Q 5) 하나에듀케이션과 함께 진행하며 특별히 인상적이었던, 또는 감동적이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하나에듀의 특별한 점이나, 공유하고싶은 에피소드, 스토리가있다면 적어주세요 ^^

   저는 학교와 과를 정하는 데 있어서 많은 고민이 있었는데 그 때 선생님한테 도움을 받았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1:1 면담을 하며 저의 고민들과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정확히 더 배워나가고 싶은 것인지를 계속해서 얘기해나갔습니다. 그러다보니 제가 가고자 하는 과가 더욱 더 명확해져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제 이야기를 들어주시며 학교와 그 과의 특징들인 무엇을 가르쳐주는지, 무엇에 좀 더 특화되어있는지를 알려주시며 저한테 맞는 학교와 과를 찾는 데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자소서를 포함해서 제가 혼자서 준비하기 힘든 지원 서류 준비도 담당 선생님께서 꼼꼼하게 같이 도와주셨습니다.

 

Q 6) 앞으로 합격한 학교를 졸업한 후에, 이루고 싶은(되고싶은) 목표가 무엇인가요?

    우선 다양한 친구들과 교수님들을 만나 제 시각을 더 넓혀나가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만의 스타일을 찾아나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인턴쉽 과정을 통해 다양한 경험들을 쌓아가며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해보며 나중에는 제가 메인 디자이너로 수많은 작품들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Fi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