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우선 아직 학교에 가기 전이라 큰 실감은 안 납니다. 하지만 주위에서 많이 축하해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더욱 기쁜 것 같아요! 그리고 정말 원하는 학교, 학과에 합격하게 되어서 더욱 행복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대학을 다녀보지 못해서 빨리 런던에 가서 대학 생활을 경험 한다면 더 합격한 사실이 와 닿을 거 같아요!
2.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처음엔 유학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어서 유학 박람회도 방문하고, 홍보물도 많이 보았어요. 무엇보다 학과 과정을 많이 찾아봤어요! 그 중에 저는 영국이 저와 잘 맞을 거 같다고 생각해서 영국을 선택했습니다. 영국 학교들의 디자인 프로세스가 자세하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또한 영국의 UAL 학교에서는 가구나 제품 디자인을 하는 데에 아트적인 부분을 더 강조해서 알려주는 거 같고, 아무래도 아트 스쿨이라서 학생의 잠재력을 더 잘 이끌어 줄 거 같아 UAL로 지원하게 됐습니다.
3.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저는 다른 유학원에서 1년을 포트폴리오와 함께 준비한 과정이 있었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었지만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다시 UAL을 목표로 준비하게 되었어요. 1년을 얼렁뚱땅이라도 포트폴리오를 한 경험이 있어서인지, 두번째 유학 준비를 할 땐, 학원을 다니 지 않고 준비했어요. 제 생각에는 학교가 조금이나마 지향하는 방향과 느낌이 있다고 생각해서, 원하는 특정 학교들의 졸업 전시나 학교 뉴스들을 보면서 참고하고 아이디어도 많이 얻었어요. 포토폴리오를 준비할 때는, 피드백도 듣긴 했지만, 정말 제가 하고싶고 보여주고 싶은 게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리하고 그것만 밀고 나아갔던 거 같아요. 그리고 과정을 정말 결과만큼 중요하게 생각해서 과정의 단계를 세세하게 표현했는데, 이 점이 좋다고 인터뷰어가 칭찬해 주셨던 것 같아요. 또한 자기소개서 같은 경우는 정말 안 붙으면 안된다 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인터뷰를 생각해보면 정말 언어에 대한 중요성도 많이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 전까지는 포트폴리오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였었는데, 인터뷰에 대한 사전 준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떨려서 한마디 제대로 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 둘 거라는 후회도 조금 많이 했던거 같아요. 또한 인터뷰때, 사전 질문들을 뽑아서, 외우다시피 답변을 연습해 갔는데, 사전 질문들은 거의 없었고, 정말 포트폴리오, 학과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셨어요. 그래서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얼마나 잘 아는지에 대해 궁금해하셨어요. 첫 지원 때는 인터뷰를 경험하지 못했지만 두번째 지원 때 인터뷰를 경험하면서, 인터뷰의 장점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 인터뷰를 진행하면 서면으로 보다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잘 설명할 수 있고, 제 생각이나 목표를 더 뚜렷하게 어필할 수 있어서 훨씬 좋았어요!
4.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우선, 포트폴리오를 처음 만들 때, 저는 자신에 대한 마인드 맵을 만들었어요. 그래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에 진짜 관심이 있는지, 예를 들어, 무슨 색을 좋아하고 어떤 그림에 관심이 많은 지, 어떤 종류의 책을 좋아하는 지에 대해 자세하게 썼습니다. 그래야지 자신을 잘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거같아요. 그리고 포토폴리오 만들 때만큼은 (조금 유치할 수 있지만) 정말 원하는 분야의 디자이너가 됐다고 생각하고, 정말 과정 하나하나에 예민하게 다루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포토폴리오에 대한 피드백을 얻었을 때, 수용할 것은 수용하고, 자신이 밀고 나가야 할 컨셉 같은 것은 꼭 밀고 나아가면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개인적일 수 있지만, 결과만큼 프로젝트의 과정을 잘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자신의 작품에 자신감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어 성적 또한 무시하지 못할 만큼 중요하단 걸 저는 늦게 알았지만, 언어는 엄청 중요했던 거 같습니다!

5. 하나유학원과 함께 준비하셨는데 서비스는 어땠나요?
두번째 지원 이였고, 유학원에 대한 편견(?) 같은 걸 가지고 상담하게 되었는데, 정말 전에는 알지 못했던 정보와 정말 친절하게 상담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것이 있을 때, 바로 전화 주시기도 하고 빨리 궁금한 것을 알려주셔서 좋았어요! 생각해보면, 정말 거의 다 도와주셨던거 같아요,, 인터뷰 날짜도 잘 잡아 주시고 학교 어플라이도 정말 신경 써서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그래서 덜 걱정하고 편하게 포트폴리오 잘 준비하고 인터뷰까지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6. 현재 과정 이후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현재로선, 학교 코스를 통해 제가 상상했던 디자인들을 실제로 구현 해 보고싶습니다. 그리고 영국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면서 더 많은 것들을 보고 경험하고 싶습니다. 졸업 후 기회가 된다면, 이 분야에서 조금 더 깊게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큰 거 같습니다. 하지만 졸업을 한다면 달라 질 수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