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홈 > 하나톡톡 > 생생유학 스토리
 
 
 
내가 경험한 CSM Foundation 과정을 돌아보며
 


지난 3월 31일에 FLA유학미술학원에서 Central Saint Martin에서 파운데이션을 마친 국경님 학생과의 만남의 자리가 있었습니다.

그날 세미나에서 자신이 경험한 CSM의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었고, 여러 사람에게 도움이 될 듯하여 저희 유학원 사이트에도 올립니다.

아래의 내용은 FLA블로그에서 발췌했습니다.

 
국내에서 영국 대학교의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서 정보를 얻을 곳이 많이 없을 거예요.
그래서 FLA에서 영국 센트럴 세인트 마틴 대학을 다니는 국경님 학생을 초대해서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세미나를 가졌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이란?

Foundation in Art and Design 이라고 표기되는 파운데이션 과정은 우리나라 대학의 학부 1~2학년 정도로 보면 될 듯 해요. 1년 동안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세부 전공도 정하고 BA 진학에 필요한 포트폴리오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랍니다. 그래서 파운데이션 과정이 매우 중요한 거예요.

영국은 한국과 교육제도가 많이 달라요. 고등학교에서 미술을 배운 학생들이 대학의 파운데이션 과정에 입학할 수 있고 파운데이션에서 전공을 배운 학생들이 BA 1학년에 진학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까 영국의 BA 1학년이면 한국 대학의 2~3학년 정도가 된답니다.


먼저 세미나를 진행한 국경님 학생을 소개하면…

국경님 학생은 연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제품 디자인을 배우기 위해 영국 유학을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제품 디자인으로 유명한 영국 Central Saint Martins 대학에 지원했고 CSM Foundation에 합격해서 2007년 가을에 입학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면서 처음 목표했던 제품 디자인에 필요한 공부를 하고 2008년 2월 재학생 진학 시험 Compact을 통해 CSM BA Product Design 과에 합격했답니다.
그런데, 제품 디자인이 아닌 그래픽 디자인으로 전공을 바꾸게 되었고, 그래서 1년 동안 휴학하고 한국에 돌아와 다시 준비해서 2009년 3월 하나유학원에서 런던예술대학교 인터뷰를 보고 BA Graphic Design 과에 합격했답니다.

센트럴 세인트 마틴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서…

국경님 학생은 자신이 경험한 CSM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서 5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해 주었답니다.

1. Pathway
2. Big 시험
3. 학사 일정
4. 수업 방식
5. 포트폴리오


그럼 이 5가지 내용에 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볼게요.

1. Pathway
CSM 파운데이션 과정에는 4가지 Pathway 그룹이 있는데, 학생들은 원하는 전공에 맞는 Pathway를 선택해서 BA 진학에 필요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답니다. 국경님 학생은 제품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Dimensional Design의 3D Design Pathway를 선택했답니다.
 

Fashion and Textiles
 
Dimensional Design Visual Communication Fine Art
*Fashion 1, 2
*Fashion Print
*Textiles
*3D Design 1, 2, 3
*Jewellery
*Spatial
*Surface Design
*Fashion Communication
*Graphic/ Photography
*Graphics 1
*Graphics 2
*Illustration
*Painting
*Sculpture
*Contextual Practice
*Video and Photography
*Design for Performance

2. Big 시험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는 동안 중요한 시험이 4번 있는데, 특히, CSM BA 진학 여부를 결정짓는 시험 Compact이 2월에 있어요. 이 때 합격한 학생들은 기뻐서 환호하지만 떨어진 학생들은 펑펑 울면서 매우 슬퍼한다고 하네요. 그런데 한 번 떨어졌다고 슬퍼하지 말고 3월에 UCAS를 통해 지원할 기회가 있으니 더욱 열심히 준비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Final Project를 반드시 통과해야 파운데이션을 마치고 BA에 진학할 수 있으니 끝까지 열심히 해야 한다고 합니다.
1) 11월 Assessment
이 시험에 따라서 foundation의 전공이 결정됩니다.
2) 2월말 Compact
BA에 지원하기 위한 시험을 2월말에 치릅니다. CSM과 UAL의 다른 학교의 BA에 지원할 수 있는 시기인데, 이 Compact 시험을 잘 봐야만 CSM이나 UAL의 다른 학교의 BA에 진학할 수가 있답니다.
3) 3월말 UCAS 지원
CSM과 UAL를 제외한 다른 학교에 진학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4) 5월 Final Project
Final Project는 Foundation 과정 수료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3월까지는 진학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느슨해져서 의외로 Final Project에서 떨어지는 학생들이 많다고 합니다. 파운데이션 수료를 못하면 BA로 진학을 못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Final Project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답니다. 그래도 떨어진 학생들을 위해서 여름방학 끝나고 한 번 더 기회를 준다고 하네요.

3. 학사과정
영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가을에 시작해서 여름에 끝나는 3학기 제도랍니다. 매 학기가 끝날 때마다 프로젝트 심사를 받게 되는데, 심사를 통과해야 파운데이션 졸업도 하고 BA에 진학도 할 수 있답니다. 파운데이션 1년 동안 8~9개 정도의 프로젝트를 통과해야 하니까 무척 바쁘다고 하네요.

가을학기   *프로젝트 1, 2, 3, 4
  *Assessment
  *PDA Research
봄학기   *Pathway 프로젝트 1, 2
  *Progress Tutorial
  *CSM Compact
  *UAL Compact
  *Assessment
여름학기   *Personal Project
  *Exhibition

4. 수업방식
CSM 파운데이션 과정의 수업 방식은 크게 담임 교수(tutor)에게 지도를 받는 Tutorial, 전문가(technician)에게 기술을 배우는 Wrokshop, 함께 토론하고 평가하는 Critique, 그리고 자기 프로젝트를 스스로 평가해서 제출하는 보고서 Evaluation Sheet가 있답니다.
한국이랑 참 많이 다르죠? 스스로 찾아서 열심히 하는 학생들이 정말 많이 배울 수 있는 제도인 것 같아요.

5. 포트폴리오 구성 요소
CSM 파운데이션 과정에서는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도 배운답니다. 우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가 3가지가 있는데, Sketch Book, Portfolio Sheet, Reflective Journal 이렇게 3가지 포트폴리오 필수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1) Sketch Book이란 리서치하고 아이디어를 발전시킨 내용들을 스케치북에 모아놓은 거예요. 프로젝트를 하나 할 때마다 스케치북이 여러 권 나온답니다.
2) Portfolio Sheet는 프로젝트의 과정과 결과를 보기 좋게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을 말해요. 하나의 프로젝트를 설명하려면 여러 장의 포트폴리오 시트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리서치 내용을 담은 Research Sheet, 아이디어 발전 단계를 보여주는 Idea Development Sheet, 그리고 최종 작품을 정리한 Presentation Sheet가 있어야 합니다.
3) Reflective Journal은 매일매일 배우고 느낀 것을 모아둔 그림일기와 같은 거예요. 사진도 붙이고, 그림도 그리고, 글도 쓰고, 뭐든지 할 수 있답니다. 리플렉티브 저널을 보면 그 학생이 얼마나 다양한 경험을 하고 여러 가지 생각을 했는지 짐작할 수 있어요.

이렇게 CSM Foundation 과정에 대해서 국경님 학생이 직접 경험하고 느낀 점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었어요. 경님이 학생의 경험에 따르면 파운데이션 과정만 열심히 잘 해도 충분히 원하는 대학의 BA 전공에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국 학생들이 작품은 좋은데 영어가 약해서 자기 작품을 설명하고 평가할 때 많이 힘들어 한다고 해요. 그러니까 영어 공부 열심히 하세요.

이번 기회에 영국 대학의 Foundation 과정을 이해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하나유학원 주식회사| 사업자등록번호 : 335-86-00574 | 대표자명 : 윤문식
강남본사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607-20(논현로 543) 은주빌딩 3층 | 전화번호 : 02-566-5757 | 팩스번호 : 02-566-5763
홍대센터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56 LG 팰리스빌딩 806호 | 전화번호 : 02-336-5757 | 팩스번호 : 02-325-5763
대구센터 : 대구광역시 중구 중앙대로 402(남일동 115-1) 5층 | 전화번호 : 053-252-2575 | 팩스번호 : 053-255-5763
입금계좌 : 하나은행 122-910030-43804 하나유학원 주식회사
Copyright(c) 2007 Hana Education Centre. ALL RIGHT RESERVED.